소변이 차는 과정 중에도
빈뇨 현상이 나타나는

방광염

  • 여성을 위한
  • 방광염

과민성방광

방광염이란?

여성은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증식할 수 있으며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쉽게 방광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냉증입니다. 염증의 대증적 치료에만 의존하면 재발이 쉽고, 내성이 생기거나 면역력이 점점 약해져서 치료가 더욱 힘들어지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방광염 증상]

배뇨시 통증, 빈뇨증, 소변 색과 냄새 변화, 혈뇨

[방광염에 좋은습관]

적당량의 수분 섭취는 체내의 세균을 배출시키므로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급성 방광염은 원인균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보는 것이 세균을 씻겨 내려가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만성 방광염은 방광이 많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방광을 더욱 약하게 하므로 하루 1L 정도가 적당합니다.

소변을 너무 참지 않습니다.

능축된 소변이 계속 방광에 남아있게 되어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에 획기적인 식이요법은 없습니다.

급성 방광염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진 크랜베리 쥬스는 만성 방광염 치료에는 오히려 해가 됩니다. 이 외에도 급성 방광염에 좋다고 알려진 대부분의 음식들이 이뇨작용이 강하므로 방광이 약해진 만성 방광염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방광염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함부로 먹을 경우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먼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