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독감예방접종

  • 양·한방(입원)치료
  • 독감예방접종

독감예방접종

독감예방접종, 꼭 해야할까?

독감은 주로 겨울철에 고열을 동반한 기침, 인후염, 두통, 근육통이 나타나며, 소아의 경우 오심,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대부분 1~2주 후에 회복되지만 노약자와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폐렴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여 심할 때는 사망할 수도 있기에 알맞은 치료가 필요합니다.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해서 돌연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에 한번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서 항체가 생겼다 하더라도 다음 해에 독감이 유행할 때 노출되면 이전에 생겼던 항체가 새로운 바이러스를 인식하지 못하므로 다시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대상자

독감예방접종 부작용?

실제로 독감에 걸리거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을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독감백신은 사백신(killed vaccine)이기 때문에 예방접종후 실제로 독감에 걸리지는 않으며, 5~10%의 사람들에서만 주사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두통 또는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긴 있어요.
물론 최근에 나온 백신들은 거의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 계란에 대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내과에서 계란에 대한 탈감작 치료를 한 후 예방접종을 하거나 예방접종 대신 아만타딘과 같은 항바이러스 약제를 사용합니다.
- 1년에 한번 독감이 유행하기 전인 9 ∼11월 경에 예방접종을 합니다.
처음 예방접종을 하는 경우 9세 이하의 소아에서는 한달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하고 9세 이상의 경우는 1회 접종만 하면 되죠.